2025년 12월 20일

온누리상품권, 더 쉽게 받고 혜택도 늘어난다

이제 온누리상품권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고 예상치 못한 혜택까지 누릴 수 있게 된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국민들이 온누리상품권 제도를 더욱 신뢰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부정유통을 막고 디지털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번 제도 개선 회의에서는 지난해 12월 20일에 발표된 ‘온누리상품권 종합 개선방안’의 이행 현황을 점검했다. 종이 상품권의 구매 및 환전 한도를 줄이고,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더욱 정교하게 만들어 부정 사용을 막는 데 집중했다. 또한, 매달 현장 점검을 강화하여 상품권이 제대로 유통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들은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앞으로도 개선 방향을 지속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온누리상품권 부정 유통을 막기 위한 법적 근거도 강화된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에는 상인 간 상품권 거래 금지, 상품권 재판매 금지, 부정으로 얻은 이득 환수, 그리고 위반 시 과태료 및 포상금 지급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개정안은 2025년 8월 14일에 위성곤 의원에 의해 발의되었으며, 상품권 제도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편의를 크게 높일 계획이다. 디지털 앱 서비스는 더욱 고도화되어, 가맹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이 개선될 예정이다. 이용자들의 질문에 맞춰 학습하는 챗봇은 더욱 편리하게 민원을 응대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 경험(UX)이 개선된다. 더 나아가, 테마별로 가맹점을 안내하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소비자에게는 카드사 및 POS 데이터와 연계하여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맞춤형 가맹점 및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매 편의성을 높인다. 소상공인에게는 업종별, 지역별 매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영 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리포트를 제공한다. 이 리포트에는 매출 추이, 고객 특성 비교 지표 등이 포함되어 경영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온누리상품권은 단순한 결제 수단을 넘어, 소비자와 소상공인을 연결하는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전망이다.

중기부 최원영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온누리상품권은 지역 경제를 살리는 중요한 정책 수단”이라며, “앞으로 부정 유통을 철저히 차단하고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여 소상공인과 소비자가 모두 믿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