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인해 중단되었던 주요 국가 정보 시스템들이 점진적으로 복구되면서 국민들이 일상생활과 공공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13일 6시 기준으로 총 260개 시스템, 즉 전체 시스템의 36.7%가 복구되었으며, 이에는 1등급 시스템 30개(75%)와 2등급 시스템 35개(51.5%)가 포함된다.
특히, 국민들이 온라인으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물품을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했던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우체국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이 복구 완료되었다. 이로써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판로를 확보하고, 국민들은 더욱 다양한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복구로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의 예탁금 납부, 그리고 이용자의 본인부담금 납부 등의 서비스도 정상적으로 재개되어 관련 이용자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개최하여 이러한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과 향후 복구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와 관련하여 접수된 민원 처리 실태를 면밀히 점검했다.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에 따른 우선순위를 정하여 최단기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는 복구 방식을 마련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를 마친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비교적 적은 전산실의 시스템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복구되며, 7-1 전산실과 관련된 시스템은 백업 데이터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각 시스템의 특성에 맞는 복구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 중이다. 이러한 복구 작업을 위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원까지 투입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정보 시스템 장애로 인해 발생한 불편 관련 민원 처리 상황도 점검되었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에 달했던 콜센터 상담 건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 일일 300건 내외로 줄어들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민원 신청 방법, 그리고 기한 연장 등이었다. 이에 따라 각 관련 기관들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들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하게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연일 밤낮으로 복구 작업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업체 직원들이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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