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혔던 우리의 문화가 해외에서 먼저 주목받아 다시 돌아올 때, 문화는 새로운 생명을 얻는다. 이를 ‘문화 역수입’이라고 한다. 본국에서 외면받았던 문화가 타국에서 재발견되는 경우는 탱고, 우키요에처럼 드물지 않으며, 최근에는 한류 콘텐츠에서도 이러한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인기의 역전이 아니라, 문화 정체성을 되찾고 문화 정책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문화 역수입의 대표적인 사례로 아르헨티나의 탱고를 들 수 있다. 19세기 말 부에노스아이레스 항구의 노동자 계층에서 탄생한 탱고는 초기에는 하층민의 저속한 춤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20세기 초 파리 상류층이 탱고의 관능적인 리듬과 깊은 감정에 매료되면서 상황은 반전되었다. 유럽 상류 사회에서 예술로 인정받은 탱고는 이후 자국에서 재평가받으며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일본의 우키요에 또한 유럽 인상파 화가들의 재발견을 통해 일본 내에서 위상이 높아졌다. 19세기 파리 만국박람회 당시, 일본산 도자기를 포장하는 종이 부자재로 사용되었던 우키요에를 접한 프랑스 예술가들은 그 독특한 구도와 과감한 색채에 큰 감명을 받았다. 이러한 해외의 평가 이후, 일본에서도 우키요에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과 연구가 활발해졌고, 전문 박물관이 설립되었다. 고흐, 모네 등 유럽 근대 미술가들에게 영감을 준 우키요에는 ‘자포니즘’이라는 이름으로 세계 예술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한국에서도 판소리, 막걸리, 그리고 한류 콘텐츠가 비슷한 과정을 거쳤다. 해외에서 먼저 호평받고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에서 그 가치를 뒤늦게 재평가하게 된 것이다.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역시 동남아, 중남미 등지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며 한국 고유의 정서와 가족주의, ‘K-신파’적 감수성이 해외에서 높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정서의 수출’은 한국적 정체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류 콘텐츠가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은 후에야 국내 언론과 정책 차원에서 ‘국가 브랜드’로 인식하기 시작하는 경향은, 외부로부터의 평가를 통해 우리 문화의 가치를 확인하려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일종의 문화적 자기 확인 방식이며, 자국 문화에 대한 확신이 부족할 때 외부의 찬사를 통해 그 가치를 재확인하려는 세계적인 문화 심리학적 현상이기도 하다.
문화는 끊임없이 순환하고 회귀하는 과정 속에서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정체성을 재구성한다. 문화 역수입은 이러한 순환의 한 단면이며, 문화의 미래는 되돌아온 우리의 것을 어떻게 맞이하느냐에 달려 있다. 우리 문화의 가치를 미리 알아보고 제대로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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