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0일

한국 문화 체험, 이제 하이커 그라운드에서 더 쉽고 재미있게 즐겨봐!

서울 도심, 청계천 바로 옆에 위치한 하이커 그라운드에서 이제 누구나 한국의 다채로운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이곳은 K-POP 체험부터 최신 미디어 아트 관람까지, 한국 관광의 매력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다. 이미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는 유명하며, 최근에는 K-POP 팬들의 성지로도 주목받고 있다. 날씨와 상관없이 실내에서 알차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며, ‘Hi Korea’와 ‘놀이터’를 뜻하는 ‘GROUND’가 결합된 이름처럼, 방문객들에게 즐거운 한국 경험을 선사한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1층부터 5층까지 각 층마다 테마를 달리하여 방문객들이 지루할 틈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도록 구성했다.

1층 ‘하이커 월’에서는 건물 입구부터 압도적인 초대형 미디어 아트 월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한국의 역동적인 문화를 담은 영상은 방문 인증샷을 남기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으며,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준비된 안내서는 국내외 모든 방문객의 편의를 높인다. 또한, 하이커 그라운드는 도슨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국어 정기 도슨트는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3시 30분에 운영되며, 한/영/중/일어 비정기 도슨트는 관광안내센터에 문의하면 40분간 이용할 수 있다. 도슨트 서비스는 현장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방문 전 사전 확인이 필수다. 문의는 02-729-9497~9 또는 hikr_docent@knto.or.kr로 할 수 있다.

2층 ‘케이팝 그라운드’는 하이커 그라운드의 핵심 하이라이트 중 하나로, K-POP 팬들의 심장을 뛰게 할 공간이다. K-POP 뮤직비디오, 무대 콘셉트로 꾸며진 지하철, 무대, 코인세탁소, 우주선 등의 공간은 마치 자신이 뮤직비디오 주인공이 된 듯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이곳에서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로 사진을 찍어주고 영상을 촬영하는 모습은 K-POP의 높은 인기를 실감케 한다.

3층 ‘하이커 스트리트’는 한국인의 일상 문화 속에 녹아든 다양한 모습을 ‘데일리케이션’이라는 테렌드로 구현해 놓았다. 노래연습장, 스트리밍 스튜디오, DJ 스테이션, 편의점 콘셉트의 ‘하이커 익스프레스’ 등 마치 실제 한국 골목길을 걷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데일리케이션’은 Daily와 Vacation의 합성어로, 한국인의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을 관광 여정으로 삼는 트렌드를 의미한다. 이곳은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 국내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많으며, 특히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나왔던 갓과 같은 사진 소품을 활용해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다. 1층부터 5층까지 아이와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는 체험 요소가 풍부하다.

4층 ‘로컬 그라운드’는 각 지역의 관광 콘텐츠를 직접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현재는 ‘오래된 음악과 공간을 디깅하는 레트로한 음악감상실, 뉴트로 파인더’, ‘차를 우리고 음미하여 마음을 정돈하는 고요한 다실, 차향 유랑자’ 등 각 지역의 특색을 담은 ‘스테이션’ 형식의 전시가 진행 중이다. 이곳에서는 보성, 제주, 하동 등 차가 유명한 지역의 찻잎과 함께 각 지역 축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구체적인 국내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국내 여름 여행지를 추천해 주세요’라는 안내판에 포스트잇으로 여행지를 추천하는 등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서울뿐 아니라 전국 각지의 다채로운 관광 콘텐츠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것이 4층의 가장 큰 매력이다.

마지막 5층 ‘하이커 라운지’는 카페와 테라스가 마련되어 있어 1층부터 4층까지의 관람으로 지친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며 청계천의 아름다운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이다. 눈으로 즐기는 체험이 많았던 다른 층과는 달리, 이곳은 좀 더 차분하게 머무르며 여독을 풀기에 좋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기대 이상의 다양한 전시와 체험 요소로, ‘한국 체험을 집약적으로 하고 싶다’는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아이들과 함께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은 국내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훌륭한 ‘놀이터’가 될 것이다. 혼자 방문하더라도 즐겁게 문화를 체험하고 구경할 수 있으며, 외국인 친구에게도 꼭 추천하고 싶은 장소다. 3층과 4층을 잇는 ‘하이커 타워’ 등 더 많은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니, 궁금하다면 아래 운영 정보를 참고하여 이번 주말 하이커 그라운드를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하이커 그라운드는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1-5층에 위치한다. 운영 시간은 1층과 5층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2, 3, 4층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된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며, 운영 종료 20분 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모든 관람은 무료이며, 문의는 전화 02-729-9497~9 또는 이메일 hikr@knto.or.kr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