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강국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게임 업계 관계자들과 미래 인재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게임 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재명 대통령이 주재하는 첫 번째 게임 분야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그리고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했다.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인조이’ 체험 중 이 대통령은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라며 게임의 상세한 내용과 현실과의 연관성에 대해 질문을 이어갔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 날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분야로서 게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마인드 셋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을 단순한 오락이 아닌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나아가 게임 산업을 통해 국부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마련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게임 업계가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질문에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답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개발자 및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언급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사회 전반의 인식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된다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방식,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눴다. 이를 통해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격의 없는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이러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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