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랜섬웨어 공격으로 개인과 기업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해커는 중요 파일을 암호화하고 거액의 돈을 요구한다. 하지만 간단한 백업 습관만으로도 소중한 자산과 시간을 지킬 수 있다. 데이터 손실을 막는 핵심 방법을 알아본다.
랜섬웨어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기기를 감염시킨다. 따라서 백업 파일이 컴퓨터나 서버에 항상 연결되어 있으면 백업마저 감염된다. 데이터 보호의 핵심은 바로 ‘네트워크 분리 저장’이다. 백업 데이터를 네트워크에서 물리적으로 분리해 보관하면 해커가 접근할 수 없다.
가장 쉬운 방법은 외장 하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중요 파일을 외장 하드에 백업한 뒤, 반드시 컴퓨터에서 분리하여 따로 보관한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가 랜섬웨어에 감염되더라도 외장 하드 속 자료는 안전하다.
기업 환경에서는 엑사그리드와 같은 전문 계층형 스토리지 솔루션을 사용해 랜섬웨어 공격을 원천 차단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삭제 불가능한 백업 계층을 만들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개인 사용자도 이 원리를 적용해 여러 저장 장치에 나눠서 백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백업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주기적인 실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백업 파일이 정상적으로 복구되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단 하나의 백업 방법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다.
더 많은 이야기
아웃도어 끝판왕 스마트워치 나왔다, 어메이즈핏 티렉스 울트라 2 공개
100% 수입 연구 장비, 국산으로 만들면 정부가 사준다
돈 걱정 없이 마음껏 연구한다, 정부가 이공계 지원 대폭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