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2월 10일
일자리, 주거, 창업까지… 정부 청년 지원 혜택 총정리

일자리, 주거, 창업까지… 정부 청년 지원 혜택 총정리

일자리, 주거, 창업까지… 정부 청년 지원 혜택 총정리

정부가 청년의 삶을 돕기 위한 종합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일자리와 창업부터 인공지능(AI) 인재 양성, 주거 안정, 금융 지원까지 폭넓은 혜택을 담고 있다. 내게 맞는 지원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기회를 잡아야 한다.

먼저 쉬고 있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을 위한 지원이 강화된다. 정부는 ‘일자리 첫걸음 보장센터’를 중심으로 미취업 청년을 집중 발굴하고, 데이터베이스를 확대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일 경험 기회도 늘어난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모두의 창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법률이나 규제 문제를 해결해주는 ‘스타트업 원스톱 지원센터’도 운영한다.

미래 유망 분야인 AI 인재 양성에도 힘쓴다. 지역 거점국립대를 AI 교육 거점으로 육성하고, 첨단 분야 인재를 키우는 부트캠프를 확대한다. 올해 10개의 AI 중심대학을 선정해 연간 30억 원을 지원하고, 이공계 박사 우수장학금 1,000명을 신설한다. 또한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 지원을 늘려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공부할 기회를 보장한다.

청년의 가장 큰 고민인 주거 문제 해결에도 나선다. 2030년까지 공공 임대 및 분양 주택 40만 호 이상을 청년에게 공급한다. 청년 월세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전세 사기 예방을 위한 안전계약 컨설팅도 도입한다. K-패스를 통해 교통비 부담도 덜어준다.

목돈 마련과 금융 부담을 덜어줄 정책도 시행된다. ‘청년미래적금’을 출시해 자산 형성을 돕고, 연 4.5% 수준의 ‘미소금융 청년 대출’을 도입한다. 취업을 준비하는 고졸 청년을 위한 햇살론 금리 인하도 추진한다.

이번에 발표된 정책들은 각 부처별로 구체적인 시행 계획을 통해 추진된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시기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니, 관련 부처의 발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