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을 더욱 스마트하고 편리하게 만들 소식이 들려온다. 정부가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미래 핵심 기술 개발에 올해 2천351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투자한다. 특히 반도체 설계 전공 학생이라면 내 칩을 직접 만들 기회를 얻고, 우리 국민은 더 나은 기술의 혜택을 누릴 준비를 마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27개 사업에 2천351억 원을 투자하며, 그중 6개 사업은 240억 원 규모로 새롭게 지원한다. 이 투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우리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가장 눈에 띄는 혜택은 반도체 설계 전공 학생들에게 찾아온다. ‘내 칩(My Chip)’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이 설계한 반도체를 실제로 제작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공공 나노팹과 대학 팹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모아팹(MoaFab)’ 참여 기관을 14개로 늘려, 연구와 개발에 필요한 시설 접근성을 크게 높인다. 이러한 지원은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다. 석박사급 전문 인력 양성에도 아낌없는 투자를 이어간다.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한 기회도 풍성하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PIM 반도체, 첨단 패키징 등 차세대 유망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올해에는 광기반 반도체, 첨단 세라믹 소재, 차량용 반도체 핵심 IP 기술 개발을 위한 신규 사업도 시작한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기술과 유연 디스플레이 원천기술 확보에 나선다. 이차전지 분야는 수계아연전지, 나트륨이온전지 등 차세대 전지 기술 개발과 재활용 알루미늄 공기 전지 개발을 위한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이러한 대규모 투자와 지원은 국내 기술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우리 생활 속에서 더 발전된 제품과 서비스를 누리게 할 혜택으로 이어진다. 미국 NY Creates, 유럽 IMEC 등 글로벌 첨단 팹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세계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활성화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사업 공고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 과제 공모 시기, 절차 등 자세한 사항은 이달 말 한국연구재단 누리집(www.nrf.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궁금한 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천기술과(044-202-4541, 4542)로 문의하면 된다.
더 많은 이야기
당신의 디지털 삶이 더 편리해진다
미래 내 차가 똑똑해져 돈과 시간 아낀다! 현대차, 자율주행 최고 전문가 영입
미래 물 기술, 내 삶을 바꾸는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준다! K-water, CES 2026에서 혁신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