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1월 09일
우리 바다 냉장 병어, 14억 중국 시장에서 돈 번다

우리 바다 냉장 병어, 14억 중국 시장에서 돈 번다

우리 바다 냉장 병어, 14억 중국 시장에서 돈 번다

이제 한국 바다에서 잡은 신선한 냉장 병어를 중국에 수출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10년간 진행해 온 중국 측과의 위생 검역 협상이 최근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최종 타결되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그동안 수출이 막혔던 냉장 병어를 포함한 한국 자연산 수산물이 중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된다.

이번 약정 체결은 우리 어민과 수산업계에 큰 경제적 혜택을 가져다준다. 과거에는 중국이 2011년 이전 수출 이력이 없는 수산물에 대해 사전 허가 절차를 요구하여 수출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양국 간 합의로 제도적 장벽이 해소되었다.

수출을 원하는 업체는 간단한 조건만 충족하면 된다. 수출 생산 시설을 등록하고, 위생 증명서를 발급받는 등 정해진 요건을 갖추면 우리 수산물을 중국으로 보낼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현장의 혼란을 막기 위해 관련 고시를 빠르게 마련하고 있다. 또한, 수협과 수출 업체를 대상으로 위생 관리 교육과 설명회를 개최하여 원활한 수출을 돕는다.

이번 합의는 14억 인구의 중국 시장에 고부가가치 자연산 수산물 수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냉장 병어 등 신선 수산물의 수요가 많은 중국 시장에서 우리 수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을 대폭 확대할 기회가 찾아왔다.

주의사항:

수출을 준비하는 국내 업체들은 해양수산부의 안내와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해수부는 위생 관리 교육 및 설명회를 개최하며, 관련 고시를 통해 자세한 수출 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다. 궁금한 점은 해양수산부 수산물안전정책과(051-773-5417) 또는 검역검사과(051-400-5730)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