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수출을 꿈꾸는 중소기업을 위해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운영한다. 올해 19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해외 시장 개척과 수출 다변화를 적극 돕는다. 이 사업을 통해 선정된 컨소시엄에 참여하면 해외 전시회 참가, 바이어 상담 등 단계별 지원을 받아 글로벌 시장 진출에 성공할 수 있다.
2026년 수출컨소시엄 사업은 이미 최종 62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이 컨소시엄들은 품목별, 시장별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으며, 특히 인도, 아랍에미리트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흥 시장 진출에 주력한다.
수출을 원하는 중소기업은 이들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해외 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지원 내용은 세 단계로 진행된다.
첫째, 국내에서 현지 시장조사 및 수출 전략 수립 등 사전 준비를 지원한다.
둘째, 해외 현지 파견을 통해 해외 전시회와 상담회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해외 바이어를 국내로 초청하여 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사후 관리까지 연계하여 지원한다.
컨소시엄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 누리집(https://www.smes.go.kr/sme-expo)에서 선정된 컨소시엄의 구성과 참여 신청 방법을 자세히 확인하고 순차적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불확실한 무역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수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주의사항:
이번 사업은 이미 컨소시엄 선정이 완료되었으며, 경쟁률이 3.2대 1에 달할 정도로 관심이 높다. 참여를 원하는 중소기업은 각 컨소시엄의 모집 요강과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신청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상세 문의는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044-204-7504)로 연락하면 된다.
더 많은 이야기
SBC 메디컬, 글로벌 의료 컨설팅 기업에 전략적 투자 단행한다
전북 유망 스타트업 ‘리턴’ 선정! 우리 지역 미래 일자리와 건강 혜택 열린다
벤처투자 확 풀린다! 투자 기간 늘고 세금 혜택 커져 돈 벌 기회 확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