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물자 수출입 통제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전략물자관리시스템이 정상 운영된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었던 해당 시스템은 복구 작업을 마치고 오는 10월 21일(화)부터 다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그동안 이메일 등 대체 수단을 통해 처리해야 했던 전략물자 해당 여부 판정, 수출허가 신청 등 모든 업무를 기존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상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시스템 정상화로 기업들은 전략물자 판정 및 수출허가 신청부터 판정, 허가서 발급까지 전 과정을 기존과 동일하게 온라인으로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수출기업의 업무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재 이메일을 통해 심사가 진행 중인 판정 및 허가 신청 건에 대해서는 이메일을 통해 결과가 통보될 예정이다. 산업통상부는 향후 이메일로 처리된 건들도 시스템에 등록하여, 기업들이 온라인 상에서 처리 결과를 조회하고 판정 및 허가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부는 시스템 재가동과 관련된 상세 안내사항을 전략물자관리시스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게시했다. 또한, 무역안보관리원 콜센터(02-6000-6400)를 통해서도 기업들의 문의사항에 대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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