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덜어줄 최신 안전관리 현황이 공개되었습니다. 이제 우리 수산물과 해역의 안전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 드립니다.
**IAEA, 2~3차 모니터링 결과 ‘이상 없다’ 발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올해 2월과 4월 실시한 2차 및 3차 확충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모니터링은 IAEA 주관하에 제3국 분석기관이 직접 시료를 채취하여 투명성을 강화한 조치입니다. 2차 모니터링에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을 포함한 중국, 스위스, 프랑스 분석기관이, 3차 모니터링에는 KINS를 포함한 중국, 스위스, 러시아 분석기관이 참여했습니다. 이들 기관들은 K4 탱크 내 오염수, 원전 인근 해양 환경 시료, 해수배관헤더 내 오염수 등을 직접 채취하여 분석했습니다. IAEA는 각국 기관의 분석 결과와 일본 도쿄전력의 분석 결과를 비교한 결과, 모든 기관별 분석 결과가 이상치 판단 기준 미만이었으며,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이상치 판단 기준은 3km 이내 해수 삼중수소 농도 리터당 700베크렐(Bq) 미만 등입니다.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IAEA 모니터링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오염수 방류가 국민 건강과 안전에 영향이 없도록 철저히 검증할 계획입니다.
**전문가 현지 파견, 방류 설비 직접 확인 결과 ‘이상 없어’**
우리 정부는 지난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소속 전문가를 후쿠시마 현지에 파견하여 방류 설비 상태를 직접 점검했습니다. 전문가들은 IAEA 현장사무소와 후쿠시마 원전을 방문하여 방류 준비 상황 등 정보를 공유받았습니다. IAEA는 도쿄전력의 현장 점검 결과 방류 설비에 특이사항이 없었으며,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 삼중수소 모니터링 결과 역시 이상치 판단 기준 미만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도쿄전력이 16차 방류 대상 오염수 시료를 분석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시설을 방문한 우리 전문가들은 주요 설비와 시설의 상태를 직접 확인한 결과, 이송설비 구역과 전기기기실의 순환·이송펌프, 오염수 유량계와 유량조절밸브 등 설비에 특이사항이 없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아울러, J9 구역의 일반저장탱크(총 12기) 해체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현재 J8 구역(총 9기)의 일반저장탱크 해체를 준비하고 있음을 파악했습니다.
**우리 수산물, 깐깐한 방사능 검사 통과 ‘안심하고 드세요’**
10월 22일 기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현황도 꼼꼼히 공개되었습니다. 생산단계와 유통단계에서 진행된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특히 검사 건수 상위 품목으로는 갈치, 삼치, 꽃게, 방어, 고등어 등이 있습니다.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 결과, 국내 수산물 927건, 수입 수산물 266건이 검사를 완료했으며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추가된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에서도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습니다. 수산물 삼중수소 모니터링 결과 역시 불검출로 확인되었습니다. 선박평형수 안전관리 현황에서도 지난 브리핑 이후 입항한 선박들에 대한 조사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해수욕장, 해양 방사능 모두 안전… WHO 기준 훨씬 낮아**
해수욕장에 대한 긴급 조사 결과, 강원 경포·속초, 경남 학동흑진주몽돌, 부산 해운대·광안리 등 5개 해수욕장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양 방사능 긴급 조사 결과, 세슘134, 세슘137, 삼중수소 농도는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류 이후에도 우리 바다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정책 정보, 누리집에서 한눈에 확인 가능**
국정자원정보관리원 화재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었던 「정책브리핑-오염수 정책정보 모아보기」 누리집이 복구되어 운영을 재개했습니다.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 자료, 해양·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오염수 관련 정보를 적시에 투명하게 제공하여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안전한 수산물 소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더 많은 이야기
혁신 중소·벤처기업, 투자받기 쉬워진다… 정부-금융감독원, 협력 체계 구축
벤처천억 기업 985개 달성, 나도 억대 매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2025년부터 한국 경제 회복, 나도 혜택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