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되었던 119안전신고와 국가기록포털 등 총 110개 행정정보시스템이 빠르게 복구되어 시민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특히 추석 연휴를 앞두고 안전과 재난 관리에 필수적인 119안전신고 서비스가 재개되어 안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국가의 중요한 기록물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기록포털 역시 다시 서비스를 시작하며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이번 복구 작업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이 투입되었으며, 예비비까지 지원되어 복구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렸다.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대체 수단도 함께 제공된다.
정부는 2일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회의를 열어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 결과, 2일 오전 6시 기준으로 총 110개의 시스템이 복구되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행정전산망 장애로 불편과 걱정을 끼쳐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히며, “필수적인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우선 순위를 두고 복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인력과 예산을 총동원했으며,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까지 현장에 투입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와 카카오 등 포털을 통해 수시로 갱신하여 안내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발생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과거에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를 다시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예비비를 투입하여 복구 작업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시스템이 완전히 정상화될 때까지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예정이다. 윤호중 장관은 국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한 복구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한편, 범정부 차원에서 주요 정보시스템과 운영시설을 전수 점검하여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겠다고 밝혔다. 추석 연휴 기간에도 행정서비스가 멈추지 않도록 실시간 복구 현황을 공개하고 대체 서비스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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