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대한민국이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세계 3대 강국으로 도약하며, 우리 모두가 AI 기술 발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과거 만화 속 상상으로만 여겨졌던 AI 기술이 현실이 되면서, 앞으로 펼쳐질 행복한 세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AI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대한민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글로벌 AI 선도 기업인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추진한다.
이번 MOU를 통해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이는 대한민국의 뛰어난 반도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분야에서의 혁신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또한, 국내 비수도권 지역에 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이는 지역 균형 발전과 함께 AI 기술 활용 저변을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시대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 양성에도 힘쓴다. 스타트업을 포함한 다양한 주체들을 대상으로 AI 인재 양성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미래 AI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가들을 육성하고 관련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대한민국이 AI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 모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더 많은 이야기
혁신 중소·벤처기업, 투자받기 쉬워진다… 정부-금융감독원, 협력 체계 구축
벤처천억 기업 985개 달성, 나도 억대 매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2025년부터 한국 경제 회복, 나도 혜택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