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8일

보이스피싱 신고만 해도 신속 대응, 이제 더 안전해진다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가 접수되면 차단과 수사가 한층 빨라지는 통합 대응 체계가 마련된다. 경찰청은 10월 15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에서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이하 통합대응단)’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음을 알렸다.

이번 통합대응단 출범은 국민들이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한층 더 안전해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신고 후에도 피해 확산을 막기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이제는 신고 접수 즉시 추가 피해를 예방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통합대응단은 이재명 대통령의 보이스피싱 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대응방안 마련 지시에 따라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수립된 ‘보이스피싱 근절 종합대책’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그동안 보이스피싱은 상담 위주의 기존 대응 체계로는 한계가 있었으며, 범행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했다. 또한, 통신·금융 분야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범죄 특성상 경찰뿐만 아니라 관련 기관 전문가들의 신속한 협업이 필수적이었다.

새롭게 출범한 통합대응단은 금융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등 유관 기관에서 파견된 인력들이 한자리에 모여 실질적인 범정부 협업의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신고·제보 접수 시 금융기관 및 통신사와 직통 회선을 구축하여 신속하게 추가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다.

통합대응단은 정책협력팀, 신고대응센터, 분석수사팀으로 구성되어, 상담부터 분석, 차단, 수사, 그리고 정책 반영까지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대응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신고대응센터는 112 등으로 접수된 보이스피싱 신고·제보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고, 계좌 지급정지, 소액결제 차단, 악성 앱 삭제 등 피해 예방 조치를 통합하여 신속하게 처리한다.

분석수사팀은 신고·제보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화번호 이용 중지 등 추가 피해 방지 조치를 취하는 동시에, 전국 시도경찰청 전담수사대 및 관계기관과의 정보 공유를 통해 범인 검거와 범죄 수단 차단에 나선다.

정책협력팀은 각 기관 파견 인력들과 협력하여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법령·제도 개선, 정책 반영, 외국 기관과의 협력 등을 추진함으로써 범행의 사전 차단과 효과적인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 캄보디아 등 동남아 지역 범죄 조직에 의한 보이스피싱 및 투자리딩방 등 신종 사기 범죄에 대한 대응 역시 통합대응단을 중심으로 강화될 방침이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총 15개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협회가 참여한 가운데 ‘전기통신금융사기 근절 협업 강화 업무협약(MOU)’이 체결되었다. 이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및 범죄 근절을 위한 각 기관의 협력과 지원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유재성 경찰청장 직무대행은 “보이스피싱은 단순한 범죄를 넘어 국가적 위협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통합대응단을 중심으로 관계기관이 힘을 모아 실질적인 피해 감소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통합대응단 출범이 보이스피싱 대응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윤창렬 국무조정실장 또한 “각 부처와 기관의 한마음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국무조정실에서도 통합대응단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