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

게임 산업 혜택, 나도 받을 수 있다! K-게임 레벨업으로 국부 창출과 일자리 확대

대한민국이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마련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국부 창출과 일자리 확대의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인조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세계를 보고, 게임 내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하는지 등 상세한 질문을 던지며 게임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이번 현장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분야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며 게임 산업의 진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포부를 밝히며, 문화산업의 핵심 분야로서 게임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더불어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게임 업계의 주요 요구 사항 중 하나인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 이 대통령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할 과제임을 시사했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의 심도 있는 의견이 오갔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언급하며, 게임 산업의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된다면 효과적일 수 있다”고 제안하며, 실질적인 지원 확대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지원 확충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눴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K-게임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더욱 튼튼하게 만드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