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0일

게임 산업 육성, 이제 ‘나도’ 혜택 받는다!

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발판이 마련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에서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였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이 게임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상세히 질문하며,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선 가능성을 탐색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분야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축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또한,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마인드 셋의 변화를 촉구하며, 게임의 몰입도를 산업적인 측면에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게임 업계의 주요 요구 사항 중 하나인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 이 대통령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강조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야 한다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수적임을 피력했다.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더 많은 팀에게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의 게임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눴다. 이를 통해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격의 없이 이루어졌다고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이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