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

충장축제에서 ‘착한 소비’로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온마켓’ 혜택, 나도 누릴 수 있다

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에서 지역 가치를 담은 착한 소비를 확산하기 위한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가 운영된다. 이제 시민과 관광객은 충장축제를 즐기면서 사회적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구매하고 따뜻한 가치를 나눌 수 있다.

이번 팝업 스토어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오는 15일부터 열리는 충장축제와 연계해 기획했다.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며, ㈜디자인 숨을 비롯한 이들 기업은 직접 개발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선보인다.

‘온마켓(On Market)’의 ‘온(溫)’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의미한다. 이는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키워드이기도 하다. 충장축제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사회적기업의 제품과 체험 행사를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경험하게 된다.

팝업 스토어는 지역 내 빈 점포 상가를 활용하여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연결하는 특별한 플랫폼으로 운영된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이 마련된다.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을 주도한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단순 판매 방식을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이웃 사회적기업과 함께 해보자는 제안으로 이번 축제 이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운영을 이어갈 계획이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충장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는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문화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하는 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는 물론,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온마켓’ 팝업 스토어는 충장축제 기간 동안 운영되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과 관광객은 축제 현장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다. 기타 문의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광주통합센터(062-946-2174)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