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동행축제’를 통해 무려 6634억 원이라는 기록적인 매출이 달성되었으며, 이는 내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진에 크게 기여한 결과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이번 동행축제는 온라인 판매전에서 6307억 원, 오프라인 판매전에서 327억 원의 직접 매출을 올렸을 뿐만 아니라, 온누리상품권 4856억 원, 지역사랑상품권 2412억 원의 판매를 견인했다.
동행축제는 소상공인과 전통 시장의 판로를 지원하고 내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전국 단위 행사다. 특히 이번 9월 축제는 민생회복소비쿠폰 지급과 더불어 소비 심리 회복을 위해 전국적인 연계 행사와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했다.
온라인 판매전에는 총 2만 7000개 사가 참여했으며, e커머스, TV홈쇼핑, 전통시장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630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롯데온에서 진행된 ‘동행제품100’ 기획전은 대표적인 온라인 판매전으로 자리매김하며 큰 성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어, 동아식품의 김가네 식탁 감자탕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배(6700만 원)의 매출 증가를, 호정식품의 옛날 도나스는 13배(6200만 원) 이상의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등 온라인 판로 확대의 성공 사례를 보여주었다. 쿠팡에서 진행된 기획전에서도 다정한 마켓의 반려동물 간식껌은 6400만 원, 부쉬맨의 워터프루프 선크림은 60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주목받았다.
오프라인 판매전에서는 144곳의 지역 행사와 정책 매장을 통해 327억 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했다. 전국적인 소비 회복과 소상공인 활력 제고를 목표로, 비수도권 지역과 인구감소 지역의 상권 및 소비자 접점을 넓히기 위해 해당 지역 행사의 비중을 높였다. 전체 144곳의 행사 중 76%인 110곳이 비수도권 지역에서, 24%인 34곳이 인구감소 지역에서 진행되었다.
제주 개막식은 APEC중소기업장관회의 연계 행사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8월 30일부터 9월 5일까지 열렸으며, 1만 8000명이 방문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 기간 동안 제주지역 소상공인 51개 사가 참여한 판매전에서는 8500만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그중 8개 업체는 첫날 완판하는 기염을 토했다. 롯데백화점(잠실점)에서 9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 상생판매전 역시 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곳에는 소상공인 50개 사가 참여했으며, 제품 구매 시 온누리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통해 대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 마련에 기여했다.
더불어,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매장 소비 촉진을 위한 상생소비복권과 민간기업의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도 진행되었다. 상생소비복권은 전통시장 등에서 5만 원 이상 카드 결제 시 추첨을 통해 총 10억 원 규모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로, 9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 진행되어 1000만 명이 응모했다. 공영홈쇼핑, 홈앤쇼핑 등 7개 TV홈쇼핑사는 상생기획전, 경품 이벤트, 적립금 추가 적립 등 특별 혜택을 제공하며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제품 판매 확대를 지원했다. 또한, 7개 카드사는 백년가게와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이용 고객에게 캐시백 및 할인 혜택을 강화하여 골목상권 활성화에 힘썼다.
배달의민족은 개막식이 열린 제주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장 주문 5000원 할인쿠폰을 발급했으며,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특별재난지역 30여 곳의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장주문 5000원 할인쿠폰도 추가로 제공했다.
한편, 정부는 동행축제, 코리아 세일 페스타, 듀티프리페스타 등 기존 할인 축제를 통합하여 10월 29일부터 11월 9일까지 대규모 국가 단위 할인 축제인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쇼핑, 여행, 문화 등 다채로운 소비 혜택을 통해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꼼꼼히 준비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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