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도로, 다리, 건물 등 도시의 주요 기반 시설이 앞으로 더욱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될 전망이다. 세계적인 인프라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기업인 벤틀리 시스템즈(Bentley Systems, Incorporated)가 ‘벤틀리 인프라스트럭처 클라우드 커넥트(Bentley Infrastructure Cloud Connect)’를 공개하며, 이를 통해 인프라 관리 방식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기존의 복잡했던 인프라 데이터를 하나로 연결하고 통합하여, 향후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다면 이 변화가 우리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까? ‘벤틀리 인프라스트럭처 클라우드 커넥트’는 인프라 설계부터 건설, 운영, 유지보수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곧 인프라의 안전성을 높이고, 예상치 못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며,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궁극적으로 시민들은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도로의 파손이나 노후화가 예상되는 부분을 사전에 감지하여 선제적으로 보수함으로써 교통 체증을 줄이고 안전사고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설계 및 운영이 가능해져 탄소 배출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인프라 관리 시스템의 혜택을 받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나 대상은 아직 명시되지 않았으나, 벤틀리 시스템즈의 기술 발전은 전 세계 도시 인프라 개선에 기여해왔다. 앞으로 이 시스템이 도입되는 지역에서는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인프라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 ‘벤틀리 인프라스트럭처 클라우드 커넥트’는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시민 중심의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이 시스템의 적용 범위 확대와 함께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혜택들이 더욱 명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벤틀리 시스템즈는 이번 신규 시스템을 통해 인프라 엔지니어링 분야의 혁신을 선도하며, 더욱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더 많은 이야기
혁신 중소·벤처기업, 투자받기 쉬워진다… 정부-금융감독원, 협력 체계 구축
벤처천억 기업 985개 달성, 나도 억대 매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2025년부터 한국 경제 회복, 나도 혜택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