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8일

정보화 시스템 복구로 민원 서비스 정상화, 나도 혜택 받을 수 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불편을 겪었던 행정정보시스템 복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이제 119안전신고와 국가기록포털 등 110개 시스템을 다시 이용할 수 있으며, 지자체 온라인 상담도 재개되어 시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이번 복구 작업에는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의 인력까지 투입되었으며, 예비비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복구 속도를 최대한 높이고 있다.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대체 수단이 제공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10월 2일,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회의를 열어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오전 6시 기준, 총 110개 시스템이 복구되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소방청의 119안전신고 서비스 복구는 다가오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안전과 재난 관리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가의 각종 기록물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기록포털도 재가동을 시작하여 국민들이 필요한 정보를 다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윤호중 중대본부장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가 행정전산망 장애로 불편과 걱정을 끼쳐드린 점 송구하다”는 뜻을 전하며, “필수적인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우선 순위를 두고 복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까지 현장에 투입했음을 언급하며 정부의 총력 대응 의지를 피력했다.

더불어,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이 국정자원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복구 단축 방안을 논의했으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참여로 안정성과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은 네이버와 카카오 등을 통해 수시로 갱신하여 안내하고 있다.

이번 대책 회의에서는 범정부 차원에서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해 수수료 감면 지원 현황 및 추가 지원 방안을 점검하고, 지자체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과거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했다.

정부는 복구 속도 향상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예비비를 투입하여 복구 작업을 신속하게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시스템 정상화 시까지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미흡한 사항은 보완하여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국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한 복구에 행정력을 총집중하는 한편, 범정부 차원에서 주요 정보시스템과 운영 시설을 전수 점검하여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추석 연휴 기간에도 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실시간 복구 현황 공개 및 대체 서비스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