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8일

불편 해소! 110개 행정정보시스템 복구, 이제 온라인 상담도 다시 받아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발생한 화재로 인해 중단되었던 행정정보시스템 복구가 상당 부분 진행되어, 이제 119안전신고와 국가기록포털을 포함한 총 110개 시스템이 다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 온라인 상담도 재개되어 시민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이번 복구 작업에는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이 투입되었으며, 예비비까지 지원하며 복구 속도를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대체 수단도 적극적으로 제공된다.

행정안전부는 2일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회의를 열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 결과, 3일 오전 6시 기준으로 110개 시스템이 복구되어 서비스가 재개되었다.

특히, 국민들의 안전과 직결된 소방청의 119안전신고 서비스가 복구되어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안전 및 재난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가의 각종 기록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기록포털도 다시 문을 열었다.

윤호중 중대본부장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행정전산망 장애로 불편과 걱정을 끼쳐드린 점 송구하다”며, “필수적인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우선 순위를 두고 복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복구 속도 향상을 위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까지 현장에 투입되었으며,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이 현장을 방문해 복구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 인력도 복구에 참여하여 안정성과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수시로 갱신하여 안내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수수료 감면 지원 현황과 추가 지원 방안도 점검했으며, 지자체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불편을 겪었던 시민들을 위해 과거에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를 재개했다.

정부는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으며, 예비비 투입을 통해 복구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한, 시스템 정상화 시까지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줄여나갈 예정이다. 윤호중 장관은 신속한 복구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한편, 범정부 차원에서 주요 정보시스템과 운영시설을 전수 점검하여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추석 연휴 기간에도 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실시간 복구 현황을 공개하고 대체 서비스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