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열린 동행축제가 총 663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내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번 행사는 민생회복소비쿠폰 지급과 함께 소비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전국적인 연계 행사와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특히 소상공인 매출 증진을 목적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전국 단위 소비 촉진 행사가 펼쳐졌다.
이번 동행축제에서 온라인 판매전은 2만 7000여 개 사가 참여해 6307억 원의 높은 매출 성과를 올렸다. e커머스, TV홈쇼핑, 전통시장몰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특히 롯데온의 ‘동행제품100’ 기획전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동아식품의 김가네 식탁 감자탕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배 증가한 6700만 원, 호정식품의 옛날 도나스는 13배 증가한 62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롯데온 입점 이후 최고 실적을 달성하는 등 온라인 판로 확대의 성공적인 사례를 보여주었다. 쿠팡에서 진행된 ‘동행제품100’ 기획전 역시 주목받았는데, 다정한 마켓의 반려동물 간식껌은 6400만 원, 부쉬맨의 워터프루프 선크림은 60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동행축제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오프라인 판매전에서는 144곳의 지역 행사와 정책 매장을 통해 327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번 동행축제는 전국적인 소비 회복과 소상공인 활력 제고를 목표로 삼았으며, 이를 위해 비수도권 지역과 인구감소 지역의 행사 비중을 높였다. 전체 144곳의 행사 중 비수도권 지역 행사가 110곳(76%), 인구감소 지역 행사가 34곳(24%)을 차지했다.
제주에서는 APEC 중소기업장관회의 연계 행사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이 열렸으며, 8월 30일부터 9월 5일까지 1만 8000명이 방문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 기간 동안 진행된 판매전에는 제주 지역 소상공인 51개 사가 참여하여 8500만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 중 8개 업체는 첫날 완판이라는 기록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롯데백화점(잠실점)에서도 9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 상생판매전이 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50개 소상공인 업체가 참여한 이 판매전에서는 제품 구입 시 온누리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대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적 유통 구조를 마련하는 데 기여했다.
이와 더불어,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의 소비 촉진을 위한 상생소비복권과 민간 기업 주도의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도 눈길을 끌었다. 상생소비복권은 전통시장 등에서 5만 원 이상 카드 결제 시 추첨을 통해 총 10억 원 규모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로, 9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 진행되어 1000만 명이 응모했다. 이달 말 당첨자를 발표하고 다음 달에 경품이 지급될 예정이다.
7개 TV홈쇼핑사(공영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롯데홈쇼핑, CJ홈쇼핑, 현대홈쇼핑, GS홈쇼핑)는 상생기획전을 진행하며 경품 이벤트와 적립금 추가 적립 등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한 특별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7개 카드사(비씨, KB국민, NH농협, 현대, 신한, 하나, 삼성)는 백년가게와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캐시백과 할인 혜택을 강화하여 골목상권 활성화에 힘썼다.
배달의민족은 동행축제 개막식이 열린 제주 지역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장 주문 5000원 할인쿠폰을 발급했다. 더불어, 최근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30여 곳의 특별재난지역에 있는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장주문 5000원 할인쿠폰도 추가로 제공하며 소외된 지역 상권의 회복을 지원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9월 동행축제에 참여해 준 국민들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따뜻한 소비는 소상공인에게 작은 희망의 불씨가 되고 우리 경제에는 힘찬 숨결을 불어넣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달 말, 정부는 동행축제, 코리아 세일 페스타, 듀티프리페스타 등 기존의 할인 축제를 통합하여 10월 29일부터 11월 9일까지 대규모 국가 단위 할인 축제인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라며, “쇼핑, 여행, 문화 등 다채로운 소비 혜택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꼼꼼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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