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1일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만 하면 차단부터 수사까지 한번에!

이제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었다고 해서 막막해할 필요가 없다. 경찰청이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이하 통합대응단)’을 개소하고, 보이스피싱 신고만으로도 신속한 차단과 수사가 가능한 통합 대응체계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시민들은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한층 더 강력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출범한 통합대응단은 이재명 대통령의 보이스피싱 문제 해결 종합대응방안 마련 지시에 따라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수립된 ‘보이스피싱 근절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탄생했다. 그동안 경찰청 통합신고대응센터의 상담 위주 대응 방식으로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통신·금융 분야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의 특성상, 경찰뿐만 아니라 관련 기관 전문가들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협업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통합대응단에는 금융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등에서 파견된 인력이 함께 근무하며 실질적인 범정부 협업의 중심축 역할을 수행한다. 이제 신고나 제보가 접수되면,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금융기관 및 통신사와 즉시 연결될 수 있는 직통 회선이 구축되어 더욱 신속한 조치가 가능해진다.

통합대응단은 정책협력팀, 신고대응센터, 분석수사팀으로 구성되어, 보이스피싱 신고 접수부터 상담, 분석, 차단, 수사, 그리고 정책 반영까지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가장 먼저, 신고대응센터는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된다. 112 등을 통해 접수된 보이스피싱 신고 및 제보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며, 계좌 지급정지, 소액결제 차단, 악성 앱 삭제 등 피해 예방 조치를 통합적으로 처리한다.

이어 분석수사팀은 신고·제보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하여 전화번호 이용 중지 등 추가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한 신속한 조치를 취한다. 또한, 전국 시도경찰청의 전담수사대 및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정보 공유를 통해 범인 검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범죄에 사용되는 수단들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예정이다.

정책협력팀은 신고·제보 처리 및 범행의 사전 차단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기관 파견 인력들과 함께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 이 팀은 법령 및 제도 개선, 정책 반영, 그리고 해외 기관과의 협력 등을 추진하며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할 것이다.

특히 최근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국인 감금 사건 등 동남아 지역 범죄 조직에 의한 보이스피싱, 투자리딩방 등 신종 사기 범죄에 대해 통합대응단을 중심으로 대응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통합대응단 개소식에서는 참석자들이 ‘전기통신금융사기 근절 협업 강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총 15개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협회가 참여한 이번 협약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과 범죄 근절을 위한 기관 간 협력과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유재성 경찰청장 직무대행은 “보이스피싱은 단순 범죄를 넘어 국가적 위협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통합대응단을 중심으로 관계기관이 힘을 모아 실질적인 피해 감소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 역시 “통합대응단 출범이 보이스피싱 대응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하며, 근절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창렬 국조실장은 “범정부 차원의 통합대응단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각 부처 대책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도록 끝까지 꼼꼼히 챙기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