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청계천 바로 옆에 위치한 하이커 그라운드(HiKR GROUND)에서 K-팝 체험과 미디어 아트 관람을 동시에 즐기며 한국의 다채로운 매력을 만끽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이곳은 이미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유명하며, 최근에는 K-팝 팬들의 성지순례 장소로도 떠오르고 있다. ‘Hi Korea’와 ‘놀이터’를 뜻하는 ‘GROUND’를 결합한 이름처럼, 하이커 그라운드는 한국의 매력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1층부터 5층까지 각 층마다 특색 있는 테마로 꾸며져 있어 날씨와 상관없이 실내에서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하이커 그라운드 방문 시, 1층에 들어서자마자 만나는 초대형 미디어 아트 월은 한국의 여러 문화를 역동적인 영상으로 표현하며 방문 인증샷을 남기기에 최적의 장소다.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준비된 안내서는 외국인 방문객의 편의를 높인다. 또한, 하이커 그라운드에서는 도슨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국어 도슨트는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0시 30분과 15시 30분에 운영되며, 한/영/중/일 도슨트는 희망 시 관광안내센터에 문의하면 40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도슨트 문의는 02-729-9497~9 또는 hikr_docent@knto.or.kr로 가능하다.
하이커 그라운드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2층 ‘케이팝 그라운드’다. 이곳에서는 K-팝 뮤직비디오, 무대 등에서 볼 수 있는 지하철, 무대, 코인세탁소, 우주선 등을 콘셉트로 한 공간에서 한류 콘텐츠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로 사진을 찍어주고 영상을 촬영하며 적극적으로 즐기는 모습에서 K-팝의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3층 ‘하이커 스트리트’는 한국인의 일상 속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노래연습장, 스트리밍 스튜디오, DJ 스테이션, 편의점 콘셉트의 ‘하이커 익스프레스’ 등은 ‘데일리케이션(Daily + Vacation)’ 트렌드를 반영하여 한국인의 자연스러운 일상을 관광 여정으로 제공한다. 실제로 많은 방문객들이 한국의 일상 풍경을 그대로 구현한 듯한 골목들을 구경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아이와 함께 온 가족 방문객들도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나왔던 갓을 써보며 사진을 찍는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즐길 수 있다. 1층부터 5층까지 아이와 어른 모두 만족할 만한 체험 요소가 풍부하여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추천한다.
4층 ‘로컬 그라운드’는 지역 관광 콘텐츠를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오래된 음악과 공간을 디깅하는 레트로한 음악감상실, 뉴트로 파인더’나 ‘차를 우리고 마음을 정돈하는 다실, 차향 유랑자’와 같이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스테이션 전시가 진행된다. 이곳에서는 보성, 제주, 하동 등 차가 유명한 지역의 찻잎이나 축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국내 여름 여행지 추천 코너에는 방문객들이 직접 추천 장소를 포스트잇으로 공유하며 정보를 나눌 수 있다. 서울뿐 아니라 전국 각지의 다양한 지역 관광 콘텐츠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는 점이 4층의 가장 큰 특징이다.
마지막 5층 ‘하이커 라운지’는 카페와 테라스가 마련되어 있어 휴식을 취하며 청계천의 아름다운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이다. 1층부터 4층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즐긴 후 차분하게 여독을 풀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3층과 4층을 잇는 ‘하이커 타워’ 등 숨겨진 볼거리들도 가득하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한국 체험을 집약적으로 하고 싶은 외국인 관광객과 아이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즐기고 싶은 국내 관광객 모두에게 훌륭한 놀이터가 될 것이다. 혼자 방문하더라도 충분히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외국인 친구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장소이기도 하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1-5층에 위치하며, 1층과 5층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2층, 3층, 4층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0시부터 19시까지 운영한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며, 운영 종료 20분 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문의는 전화 02-729-9497~9 또는 이메일 hikr@knto.or.kr로 하면 된다.
더 많은 이야기
혁신 중소·벤처기업, 투자받기 쉬워진다… 정부-금융감독원, 협력 체계 구축
벤처천억 기업 985개 달성, 나도 억대 매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2025년부터 한국 경제 회복, 나도 혜택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