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1일

게임 강국 레벨업, 이제 나에게도 기회가 온다

대한민국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열린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간담회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게임 산업을 단순한 오락거리가 아닌,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핵심 동력으로 재인식하고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며 문화산업의 중요한 부분이 바로 게임 분야임을 강조했다. 더불어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해 지원할 필요가 있고, 이를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만들자”고 제안하며 게임 산업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봤다. ‘인조이’에 대해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라며 상세하게 질문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경제와의 연관성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할 기회가 생겼다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더 많은 인디게임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제안을 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 전체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과 멀티 유즈 여부 등을 꼼꼼히 논의했다. 특히 게임 업계에서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중요한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처럼 정부는 게임 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며 지원 확충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게임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게임 산업을 통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부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