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0일

게임 산업 육성으로 국부 창출과 일자리 기회 확대, 나도 혜택 받을 수 있다

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리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게임 기업 크래프톤이 운영하는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가능성을 확인했다. ‘인조이’에 대한 상세한 질문을 통해 게임 속 경제 시스템과 현실의 노동 시간을 연결하며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며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기 위한 게임 산업의 역할과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게임 산업을 단순히 오락을 넘어 국가 경제를 이끄는 중요한 분야로 인식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게임에 대한 몰입도가 산업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게임 업계에서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지지 않도록 정책 판단 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활용하여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언급하며, 게임 산업의 진흥 필요성을 역설했다. 넥슨 김정욱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소규모 지원이라도 더 많은 팀에게 제공될 때 효과가 크다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 콘텐츠 수출에서의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눴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게임 산업의 지원 확충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