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은 문화 콘텐츠가 우리 곁으로 돌아와 새로운 가치를 지니게 되는 ‘문화 역수입’ 현상이 주목받고 있다. 이제 한국의 드라마나 K-팝, 그리고 과거에는 주목받지 못했던 우리의 고유한 문화들이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우리 자신도 미처 알지 못했던 가치를 재발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인기 반등을 넘어, 우리의 문화 정체성을 되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갈 문화 정책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문화 역수입은 한때 본국에서 외면받았지만, 타국에서 찬사를 받으며 재발견되는 현상을 말한다. 아르헨티나의 탱고와 일본의 우키요에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탱고는 19세기 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항구 일대에서 이민자와 노동자 집단의 다양한 문화가 융합되어 탄생했다. 초기에는 하층민의 저속한 춤으로 여겨지며 뒷골목의 음악으로 치부되기도 했다. 그러나 강렬한 감정과 억눌린 열망, 그리고 온몸으로 표현되는 저항 정신이 담겨 있었다. 20세기 초, 프랑스 파리의 상류층이 탱고의 관능적인 리듬과 깊은 감정에 매료되면서 상황은 역전되었다. 하층민의 춤은 살롱과 무도회의 무대로 옮겨졌고, 유럽적 감수성과 만나 하나의 예술로 승화되었다. 이렇게 외국에서 먼저 인정받은 탱고는 아르헨티나 자국 내에서 재평가받으며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일본의 우키요에 역시 유럽 인상파 화가들의 발견을 계기로 일본 내에서 위상이 재정립되었다. 프랑스에서 우키요에가 ‘예술’로 주목받기 전까지, 일본에서는 일상적이고 대중적인 인쇄물에 불과했다. 19세기 파리 만국박람회 당시, 일본산 도자기를 포장하는 종이 부자재로 사용되었던 우키요에를 우연히 접한 프랑스 예술가들이 파격적인 구도와 과감한 색채에 깊은 감명을 받은 것이다. 이들은 포장지로 쓰였던 종이 뭉치에서 예술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일본의 시각 문화가 세계 예술사에 큰 영향을 미친 이 사건 이후, 일본 내에서도 우키요에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졌다. 체계적인 보존과 전시가 이어졌고, 학술 연구와 전시 활동이 활발해졌으며, 일본 전역에 우키요에 전문 박물관이 설립되었다. 애초에 서민적이고 통속적인 것으로 취급받았던 목판화가 유럽 근대미술에 영감을 주고, 다시 일본 내부에서 조명받게 된 과정은 문화 역수입의 전형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고흐, 모네, 드가와 같은 세계적인 화가들의 작품 속에 우키요에의 흔적이 남아 있으며, 일본은 이를 통해 자국 문화의 미학적 가치를 발견하고 ‘자포니즘’이라는 이름으로 세계 예술사에 자신을 각인시켰다.
한국에서도 판소리나 막걸리와 같이 외국인들에게 먼저 호평받으면서 한국인들이 뒤늦게 진가를 재평가한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다. 한류의 시작 역시 이와 유사하다. 한국의 드라마나 K-팝 등 대중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한국인 스스로는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최근 동남아, 중남미 등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는 한국 고유의 정서와 가족주의, 즉 ‘K-신파’적 감수성을 전면에 내세웠다. ‘감성 중심의 한국형 정서 서사’로 불리는 이 작품은, 국내에서의 좋은 반응을 넘어 해외에서 더 큰 감동을 이끌어내며 ‘우리가 간직하고 있던 감정의 DNA’를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눈물과 헌신, 어머니와 고향, 세대 간의 단절과 화해 같은 서사가 ‘K-가족주의’라는 이름으로 재조명되었고, 강인한 여성 서사로도 주목받았다. 이러한 ‘정서의 수출’은 한국적 정체성의 확인으로 이어졌다.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과 중남미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것은 스토리와 플롯이 주는 공명의 소구력이 컸다는 분석이다.
K-팝과 드라마의 전개 과정을 보면, 대체로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은 후에야 국내 언론과 정책 차원에서 ‘국가 브랜드’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한류’라는 용어 역시 K-콘텐츠의 인기를 보도한 중화권 언론의 명명으로 시작되었듯, 한국 문화 콘텐츠는 ‘수용’의 과정을 거쳐 비로소 자국 내에서 의미화된다. 해외에서 인정받고 인기리에 소비될 때 비로소 한국 사회는 ‘한류’를 인식하고 호명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한국 사회 전반에 흐르는 ‘외부로부터의 평가를 통해 가치를 확인하려는 심리’, 즉 일종의 문화적 자기 확인 방식이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자국 문화에 대한 확신이 부족할 때, 외부의 찬사를 통해 그 가치를 재확인하려는 경향은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문화 심리학적 현상이기도 하다. 때로는 자국 문화에 대한 집단적 콤플렉스나 자신감 부족이 문화 역수입의 밑바탕에 작용하기도 한다. ‘우리 것’을 스스로 인정하지 못하고 바깥의 자극을 통해서야 비로소 가치를 깨닫는 현상은 한국 근현대사에서 형성된 자학 사관과 무관하지 않을 수도 있다.
문화는 외연의 확장만으로 지속되지 않는다. 순환과 회귀의 과정, 그리고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체성의 재구성이 중요하다. 문화 역수입은 바로 이러한 순환의 한 국면이며, 문화의 미래는 그 회귀를 어떻게 맞이하느냐에 달려 있다. 문화는 순환할 때 비로소 살아있다고 할 수 있다. 되돌아온 그것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우리는 언제든지 우리의 정체성을 재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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