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0일

AI로 수질 데이터 문제 해결하고 혁신적인 미래 맞이하세요

AI 기술이 수질 및 폐수 관리의 복잡한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며, 시민들은 더 나은 물 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이제 AI를 통해 노후화된 기반 시설, 기후 변화, 산업 수요 증가, 숙련된 전문가 부족 등 수질 분야의 주요 과제들을 극복하고, 반응적인 유지보수에서 벗어나 능동적이고 적응적인 계획 수립이 가능해집니다.

이 혁신은 특히 과거에 구축된 인프라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주목합니다. 수십 년 전의 시설에서 나오는 데이터는 분산되어 있거나, 구식 형식으로 저장되어 있으며, 심지어 은퇴를 앞둔 전문가들의 머릿속에만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레거시 데이터’ 문제는 EPAL(리스본 수도 공급 회사)의 자산 관리 책임자인 누노 메데이로스(Nuno Medeiros)가 지적했듯, 이전에는 SCADA 및 지리 정보 시스템과 같은 초기 기술을 도입했던 많은 기관들이 지금은 센서에서 더 많은 데이터를 얻고 있지만, 그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통합할 ‘시스템’을 갖추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보여줍니다.

AI는 이러한 단편화된 데이터 환경을 변화시켜, 물 및 폐수 처리 시설 운영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과거의 산재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통합함으로써, AI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미래를 대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Bentley Systems는 Cesium에서 현실 모델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방형 플랫폼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기반 시설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여 궁극적으로 시민들이 더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받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Bentley Year in Infrastructure 2025 컨퍼런스(2025년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암스테르담에서 개최)에서는 이러한 AI 기반의 데이터 관리 솔루션이 어떻게 수질 산업을 혁신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AI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을 넘어, 숨겨진 통찰력을 발굴하고 현명한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물 인프라 관리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제 AI와 함께라면, 물이라는 귀중한 자원을 더욱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며, 모든 시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미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