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K-게임 산업의 진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 분야를 문화산업의 중요한 한 축으로 삼아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잠재력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그는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라며 게임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던져, 단순한 오락을 넘어선 산업적 가치에 주목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관련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강조하며,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해 지원할 필요가 있고, 이를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만들자”고 제안하며 게임 산업 육성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혔다.
특히,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 문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의 권익 보호까지 고려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간담회 비공개 토의에서는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의 제언이 이어졌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며 게임 산업의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실질적인 지원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과 멀티 유즈 여부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K-게임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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