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

게임 산업 레벨업! K-게임, 세계 3위 강국 도약 위한 지원 확대

대한민국이 게임 산업 분야에서 세계 3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을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관련 간담회로,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의 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게임 산업 현장의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자리였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였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라며 게임의 상세한 내용과 몰입도에 대해 질문하며, 단순한 오락을 넘어 산업으로서의 가치를 확인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이재명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강조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분야로 게임을 지목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마인드 셋이 변화해야 한다고 역설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게임 산업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이 대통령의 발언은 주목할 만하다. 그는 이 사안에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 및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고 밝혀, 게임 산업 노동 환경 개선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강조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넥슨 김정욱 대표는 게임이 전략 품목이 되어야 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실질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방식,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가능성 등을 꼼꼼히 논의하며 지원 확대와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누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세계 3위 게임 강국’이라는 목표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갈 동력을 얻게 되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업계의 끊임없는 혁신이 결합될 때, K-게임은 더욱 빛나는 미래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