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1일

게임 산업,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이재명 대통령, ‘세계 3위 게임 강국’ 레벨업 위한 현장 간담회 개최

이재명 대통령이 게임 산업을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5일, 이 대통령은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간담회에 앞서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라며 게임 속 경제 시스템과 콘텐츠에 대해 상세히 질문하며 게임 산업의 잠재력에 주목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며 문화산업의 핵심 분야로서 게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마인드셋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서 재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게임 산업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분명히 했다.

특히, 게임 업계가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질문에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답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할 기회가 생기고 있다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의 게임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을 꼼꼼히 짚어가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눴다고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이 전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간담회로, 정부가 게임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 자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