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

K-컬처 오감 만족! 서울 도심에서 즐기는 한국 체험, 나도 갈 수 있다

서울 한복판, 청계천 바로 옆에서 한국의 다채로운 매력을 한눈에,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하이커 그라운드(HiKR GROUND)’다. 이곳은 K-POP 체험과 미디어 아트 관람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이미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는 유명하며, 최근에는 K-POP 팬들 사이에서 성지순례 장소로도 떠오르고 있다. 날씨에 상관없이 실내에서 알차게 즐길 수 있는 이곳은, ‘Hi Korea’와 ‘놀이터’를 뜻하는 ‘GROUND’를 합친 이름처럼 한국의 매력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가득하다. 1층부터 5층까지 각 층마다 다른 테마로 꾸며져 있어 미디어 아트, K-팝, 전시, 포토존,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만끽할 수 있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1층부터 세심하게 준비되어 있다. 건물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압도적인 초대형 미디어 아트 월인 ‘하이커 월’이 펼쳐진다. 역동적인 영상으로 한국의 여러 문화를 표현하는 이곳은 방문 인증샷을 남기기에 최적의 포토존이다. 더불어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된 안내서가 비치되어 있어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방문객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더욱 깊이 있는 관람을 돕기 위해 도슨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국어 정기 도슨트는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3시 30분에 운영되며, 한/영/중/일 비정기 도슨트는 관광안내센터에 문의하면 40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도슨트 일정은 현장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이 필수다. 문의는 02-729-9497~9 또는 hikr_docent@knto.or.kr로 하면 된다.

하이커 그라운드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2층 ‘케이팝 그라운드’와 3층 ‘하이커 스트리트’다. 2층 케이팝 그라운드에서는 K-POP 뮤직비디오, 무대 콘셉트를 재현한 공간들로 꾸며져 있다. 지하철, 코인세탁소, 우주선 등 다양한 테마 공간에서 K-POP 팬들은 물론,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고 영상을 촬영하며 한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층 하이커 스트리트에서는 노래연습장, 스트리밍 스튜디오, 디제이 스테이션, 편의점 콘셉트의 ‘하이커 익스프레스’ 등 한국인의 일상에 녹아든 문화들을 ‘데일리케이션’이라는 이름으로 만날 수 있다. 데일리케이션은 Daily와 Vacation의 합성어로, 한국인의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을 그대로 경험하고 이를 관광 여정으로 삼는 새로운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다. 이곳에서는 한국인으로서도 실제 일상의 한 장면들을 그대로 구현했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생생함을 느낄 수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더없이 매력적인 공간이 될 것이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나왔던 갓을 직접 써보며 즐겁게 사진을 찍는 아이들의 모습처럼, 1층부터 5층까지 아이와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는 체험 요소가 풍부하다.

4층 ‘로컬 그라운드’에서는 전국 각지의 지역 관광 콘텐츠를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다. 방문 당시에는 각 지역의 관광 콘텐츠를 ‘Station’으로 표현한 전시가 진행되고 있었다. ‘오래된 음악과 공간을 디깅하는 레트로한 음악감상실, 뉴트로 파인더’나 ‘차를 우리고 마음을 정돈하는 고요한 다실, 차향 유랑자’와 같은 테마와 함께 해당 지역의 물품, 특산물 등이 전시되어 있었다. 특히 차에 관심이 있다면 보성, 제주, 하동의 찻잎과 각 지역 축제를 소개하는 안내판을 통해 구체적인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다. 4층 전시 끝에는 ‘국내 여름 여행지를 추천해 주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포스트잇을 붙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직접 여행지를 추천하며 소통할 수 있다. 서울뿐 아니라 전국 다양한 지역의 관광 콘텐츠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4층의 큰 장점이다.

마지막 5층 ‘하이커 라운지’는 카페와 테라스가 마련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며 청계천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이다. 1층부터 4층까지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으로 눈이 바빴다면, 5층에서는 좀 더 차분하게 쉼을 얻을 수 있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기대 이상으로 전시 및 체험 요소가 다양하여, 한국 체험을 집약적으로 하고 싶은 외국인 관광객과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해보고 싶은 국내 관광객 모두에게 훌륭한 놀이터가 될 것이다. 혼자 방문하더라도 즐겁게 문화를 체험하고 구경할 수 있어 외국인 친구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장소이기도 하다. 3~4층을 잇는 ‘하이커 타워’ 등 더 많은 볼거리가 있으니, 궁금하다면 아래 운영 정보를 참고하여 이번 주말 하이커 그라운드 방문을 계획해 보는 것은 어떨까.

주소는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1-5층이다. 운영시간은 1층과 5층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2, 3, 4층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운영 시간 종료 20분 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문의는 전화번호 02-729-9497~9 또는 이메일 주소 hikr@knto.or.kr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