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

이제 화장품 정보, QR코드로 쉽고 편하게 확인하세요

화장품 구매 시 복잡하고 작은 글씨 때문에 정보를 제대로 확인하기 어려웠던 경험,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이제 ‘화장품 e-라벨’ 사업을 통해 이러한 불편함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소비자는 제품 필수 정보를 더욱 명확하게 확인하고, 제조사는 패키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나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은? QR코드로 스마트하게 화장품 정보 확인!**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행정안전부가 함께 운영하는 ‘화장품 e-라벨’ 사업은 제품의 주요 정보를 담은 디지털 라벨을 제공하는 새로운 정책이다. 이제 화장품 패키지 뒷면에서 작은 글씨로 빼곡하게 적혀 있던 상세 정보를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편리함을, 제조사에게는 패키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포장지 자원을 절약함으로써 친환경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런 분들이라면 더욱 주목하세요!**

화장품 e-라벨은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작은 글씨 읽기가 어려운 분들:** 시력이 좋지 않거나, 패키지의 작은 글씨 때문에 정보 확인을 망설였던 분들이라면 QR코드를 스캔하면 큰 글씨로 명확하게 정보를 볼 수 있다.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음성변환 기능(TTS) 도입도 예정되어 있어 더욱 편리해질 것이다.

* **성분 확인이 중요한 분들:** 알레르기 성분이나 특정 성분에 민감한 경우, e-라벨을 통해 제품에 사용된 모든 성분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 **빠르고 간편한 정보 확인을 원하는 분들:** 매장이나 집에서 제품 정보를 즉시 확인하고 싶을 때, QR코드 스캔 한 번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럼 어떻게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나요?**

화장품 e-라벨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해당 시범 사업 대상 제품을 구매하면 자동으로 이용할 수 있다.

* **대상 제품 확인:** 화장품 e-라벨 시범 사업 대상 제품은 제품 패키지 뒷면에서 “화장품 e-라벨 시범 사업 대상 제품입니다.” 또는 “QR코드 스캔으로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와 같은 문구를 통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정보 확인 방법:** 제품 패키지의 QR코드를 휴대폰 카메라로 스캔하면, 제품명, 제조 번호, 사용기한, 영업자 상호 및 주소, 내용물의 용량 및 중량 등 상세 정보를 큰 글씨로 확인할 수 있다.

**놓치지 마세요! 신청 시 유의사항 및 추가 팁**

현재 화장품 e-라벨 사업은 시범 운영 중이며, 2024년 3월부터 2025년 2월 말까지 2차 시범 사업이 진행된다.

* **시범 사업 확대:** 1차 시범 사업에 이어 2차 시범 사업에서는 염색약품을 포함한 13개사 76개 품목으로 제품군이 확대되었다. 특히 ‘염모제’, ‘탈염 및 탈색용 샴푸’ 등도 이번 2차 시범 사업에 포함되었다.

* **유효기간 없음:** 전자적 정보 제공 방식이므로, QR코드만 있다면 유효기간 없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 **필수 표기 정보:** 화장품 e-라벨 대상 용기는 겉면에 제품명, 영업자의 상호, 내용물의 용량 또는 중량, 제조 번호, 사용기한 또는 개봉 후 사용기간, 식약처장이 정하는 바코드 등을 필수로 표기해야 한다. 보관법, 제품의 품질 특성 등 부가 정보는 e-라벨 안에 포함된다.

화장품은 우리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인 만큼, 꼼꼼한 정보 확인이 중요하다. 화장품 e-라벨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건강한 화장품 사용 습관을 만들어 나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