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중단되었던 국민 생활과 공공기관 업무에 필수적인 온라인 서비스들이 빠르게 복구되고 있다. 13일 6시 기준으로 총 260개 시스템이 복구되었으며, 이 중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우체국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이 정상 운영된다. 이를 통해 국민과 공공기관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물품을 온라인으로 더욱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복구로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의 예탁금 납부, 이용자 본인부담금 납부 등의 서비스 이용도 재개되어 사회서비스 이용자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개최하여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과 복구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 처리 상황을 면밀히 점검했다.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 등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를 최단기간 내에 재개하기 위한 복구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 중이다.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를 마친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할 예정이다.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되, 7-1 전산실 관련 시스템은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복구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정자원에서는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 외에 제조사 복구 인력까지 투입하며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불편 민원 처리 상황도 점검했다. 화재 다음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의 콜센터 상담 건수가 접수되었으나,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여 현재는 일일 300건 내외가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및 민원 신청 방법, 기한 연장 등이며,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직원의 신체적·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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