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게임 강국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을 확대한다.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 앞서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적인 요소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라며 상세한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문화산업 성장 동력으로서 게임 산업의 진흥 필요성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역설하며, 문화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게임 분야의 인식 개선과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적 가치로 재인식하고, 이를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게임 업계에서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 이 대통령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 및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책 판단 과정에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언급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규모가 작더라도 더 많은 인디게임 팀에게 지원이 제공된다면 효과적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을 꼼꼼히 점검하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누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정부는 게임 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규제 완화를 통해 국내 게임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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