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중단되었던 주요 온라인 서비스들이 속속 정상화되고 있다. 13일 6시 기준으로 총 260개 시스템이 복구되었으며, 이는 전체 시스템의 36.7%에 해당한다. 특히, 국민 생활과 공공기관 업무에 필수적인 1등급 시스템의 75%(30개)와 2등급 시스템의 51.5%(35개)가 복구 완료되어, 국민들의 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복구를 통해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우체국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의 정상화다. 이 두 쇼핑몰이 다시 문을 열면서, 국민들은 온라인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다양한 물품을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도 복구되어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의 예탁금 납부, 그리고 이용자들의 본인부담금 납부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이번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 및 복구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 처리 실태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에서 집중적으로 점검되었다.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을 기준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는 복구 방식을 마련하고 추진 중이다.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를 마친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할 예정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시스템을 신속하게 복구하고 있으며, 7-1 전산실 관련 시스템은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복구 작업을 위해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원까지 투입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발생했던 불편 민원 처리 상황도 점검되었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의 콜센터 상담이 접수되었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는 일일 300건 내외가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및 민원 신청 방법, 그리고 기한 연장 등이었으며,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들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업체 직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위험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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