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0일

게임 혜택, 이제 더 쉽게 받는다! ‘K-게임’ 산업, 정부 지원 약속

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에서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레벨업’을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열고,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관련 행사로, 게임 산업 발전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이번 간담회가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인조이’를 플레이하며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 등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며 게임 콘텐츠와 경제 시스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보였다.

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포부를 밝히며, 문화산업의 핵심 분야로 게임을 지목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자고 역설했다.

특히,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이 대통령의 언급은 주목할 만하다. 그는 이 문제에 “양면이 있다”고 밝히면서도, “개발자,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개발자와 노동자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업계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들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꼼꼼하게 논의하며 지원 확충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격의 없이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K-게임 산업의 미래가 더욱 밝아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