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을 구매할 때 복잡하고 작은 글씨로 된 정보를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웠다면, 이제 QR코드 스캔만으로 모든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된다. ‘화장품 e-라벨’ 시범 사업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화장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친환경적인 포장 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서 나는 무엇을 얻을 수 있나?**
‘화장품 e-라벨’은 소비자가 화장품의 필수 정보를 더욱 명확하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이다. 제품 패키지 뒷면 등에서 발견할 수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제품명, 제조 번호, 사용기한, 성분 등 상세 정보를 큰 글씨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작고 빽빽한 글씨로 인해 정보 확인에 어려움을 겪었던 소비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포장지 사용량을 줄여 환경 보호에도 기여한다.
**누가, 어떻게 혜택을 받을 수 있나?**
‘화장품 e-라벨’은 화장품을 구매하는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작은 글씨를 읽기 어려워하는 고령층이나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품의 안전 정보, 사용 방법, 보관법 등 평소 꼼꼼히 확인하고 싶었던 추가 정보들을 e-라벨을 통해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다.
**신청 방법 및 절차**
‘화장품 e-라벨’은 별도의 신청 절차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소비자는 화장품 구매 시 제품 패키지 뒷면에 인쇄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기만 하면 된다. QR코드는 보통 사용방법이나 유의사항이 기재된 면에서 찾을 수 있으며, ‘화장품 e-라벨 시범 사업 대상 제품입니다’ 또는 ‘QR코드 스캔으로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와 같은 문구를 통해서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시범 사업 현황 및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화장품 e-라벨’ 시범 사업은 2024년 3월 1차 시범 사업을 시작으로, 올해 3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2차 시범 사업을 진행한다. 1차 시범 사업에서 19개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후, 2025년에는 제품군을 확대하여 13개사 76개 품목이 추가되었다. 특히 이번 2차 시범 사업에는 염색약, 탈염 및 탈색용 샴푸 등 이전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제품군도 새롭게 포함되었다.
**추가 팁 및 유의사항**
‘화장품 e-라벨’은 전자 정보 제공 방식이므로 유효기간이 없으며, QR코드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음성변환 기능(TTS) 도입도 예정되어 있어, 앞으로 정보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화장품은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인 만큼, e-라벨을 통해 꼼꼼하게 정보를 확인하여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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