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
행정정보시스템 복구율 45.7%…주요 서비스 10월 말까지 정상화

행정정보시스템 복구율 45.7%…주요 서비스 10월 말까지 정상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중단되었던 행정정보시스템 복구가 가속화되고 있다. 10월 16일 6시 기준으로 전체 시스템의 45.7%에 해당하는 324개 시스템이 복구되었으며, 특히 국민 생활과 밀접한 1등급 시스템의 77.5%(31개), 2등급 시스템의 55.9%(38개)가 정상화되었다.

정부는 국민들이 하루빨리 불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복구 계획을 재점검하고, 1·2등급 시스템을 포함한 미복구 시스템 289개를 10월 말까지 최대한 복구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법제교육 등 기타 76개 시스템은 11월 20일까지 서비스를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복구 작업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들의 재개이다. 1등급 시스템인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기능이 복구되어 은행이나 공항 등에서 본인 인증을 안전하고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2등급 시스템인 ‘정부원격근무서비스’도 정상화되어 공무원들이 외부에서도 행정망에 접속하여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복구 대상 시스템들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 업무 등급 등의 우선순위에 따라 최단기간 내 재개될 수 있는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한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피해가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복구하되, 백업 또는 옛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이 수립 및 추진 중이다.

정부는 이번 복구 과정에서 ‘안전, 보안, 신뢰’라는 3대 원칙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현장 인력의 안전을 고려하여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는 한편, 사이버 위협뿐만 아니라 물리적, 관리적 보안까지 입체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특히, 대전센터 건물 구조진단을 실시하여 복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복구 기간 중 예상되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시스템을 중심으로 수기 접수 및 처리, 대체 사이트 제공 등의 안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시스템 복구 후 접속 트래픽 급증으로 인한 서비스 지체를 방지하기 위한 사전 대응 방안도 마련하여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정감사 지적사항을 겸허히 받아들여 정보시스템 관리체계를 쇄신하는 기회로 삼겠다”며, “복구 일정 내 서비스 재개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건물 구조진단 실시 등 안전한 복구도 병행하여 온전한 복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