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0일
소비하면 최대 4억? 이제 당신도 '상생소비복권' 주인공 될 수 있다

소비하면 최대 4억? 이제 당신도 ‘상생소비복권’ 주인공 될 수 있다

최근 대한민국에서 ‘상생소비복권’이라는 새로운 정책이 시행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정책은 단순한 소비를 넘어,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들에게는 기대 이상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민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소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들을 명확하게 정리해 보았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상생소비복권’이다. 이 복권은 ‘상생페이백’ 제도를 신청하는 모든 국민에게 자동으로 응모 기회를 제공한다. 상생페이백은 작년(2024년) 대비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의 소비 증가분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제도인데, 여기에 더해 소비복권의 기회까지 주어지는 것이다.

상생소비복권은 8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의 누적 결제액을 기준으로 한다. 5만 원을 소비할 때마다 1장의 복권 쿠폰이 지급되며, 1인당 최대 10장까지 응모할 수 있다. 정부는 총 2,025명을 추첨하여 무려 10억 원 상당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1등 당첨자 10명에게는 각각 2천만 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2등 50명에게는 200만 원, 3등 600명에게는 100만 원, 4등 1,365명에게는 10만 원이 지급된다.

상생소비복권 당첨 확률을 높이는 특별한 조건도 있다. 1등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비수도권 지역에서 5만 원 이상 소비 실적이 있어야 한다. 수도권에서만 소비한 경우에는 2등부터 4등까지의 당첨 기회만 주어진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부분이다.

다만, 상생소비복권 혜택에서 제외되는 사용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 온라인 거래,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서의 소비는 복권 응모 금액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이는 내수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정책의 취지에 따른 것이다.

이와 함께, 국민들의 소비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신청도 곧 시작된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2차는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전 국민에게 1인당 10만 원의 소비쿠폰을 지급할 예정이다.

상생페이백과 상생소비복권 신청은 9월 15일부터 시작되었으며, 2025년 11월 30일까지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상생페이백 누리집에서 본인 인증 후 몇 가지 정보만 입력하면 된다. 어차피 해야 할 소비라면, 이러한 정책들을 잘 활용하여 혜택을 챙기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정부는 이번 정책들을 통해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9월에 시작되는 2차 소비쿠폰과 더불어 상생페이백, 상생소비복권이 대한민국 경제에 긍정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올가을, 국민들의 마음과 대한민국 경제 모두 풍성한 결실을 맺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