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중단되었던 국민 생활과 직결된 주요 행정 서비스가 복구되고 있다. 13일 6시 기준으로 총 260개 시스템, 즉 36.7%가 복구되었으며, 특히 1등급 시스템의 75%와 2등급 시스템의 51.5%가 정상화되어 국민들의 불편이 줄어들 전망이다.
가장 눈에 띄는 복구 성과는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의 정상화이다. 이를 통해 국민과 공공기관은 이제 온라인으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우수한 물품을 더욱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도 복구되어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의 예탁금 납부, 이용자의 본인부담금 납부 등의 서비스 이용이 다시 가능해졌다.
행정안전부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개최하여 이러한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과 향후 복구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 처리 실태를 집중 점검했다.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에 따른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서비스를 최단 기간 내에 재개할 수 있는 복구 방식을 마련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
데이터 복구가 필요한 7-1 전산실과 같이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곳은,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적었던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며, 7-1 전산실 관련 시스템의 경우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각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원까지 투입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민원 처리 상황도 점검했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에 달했던 콜센터 상담 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 일일 300건 내외로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민원 신청 방법, 기한 연장 등이다. 각 기관은 이러한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 업체 직원들이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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