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1일
소비하면 최대 4억 원의 행운이? 나도 받을 수 있는 상생소비복권

소비하면 최대 4억 원의 행운이? 나도 받을 수 있는 상생소비복권

일상적인 소비가 최대 4억 원의 행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는가? 대만에서는 영수증 자체가 복권이 되어 고액의 상금을 주는 제도가 시행 중인데, 대한민국에서도 이에 버금가는 ‘상생소비복권’ 제도가 시행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소비 진작과 민생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정부가 추진하는 이번 정책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행위를 넘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과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나는 무엇을 얻을 수 있나?**

상생소비복권은 ‘상생페이백’ 제도와 연계되어 진행된다. 즉, 상생페이백을 신청하면 자동으로 상생소비복권 이벤트에 응모되는 방식이다. 이 제도는 본인 명의의 국내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작년(2024년) 대비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소비가 늘어난 만큼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더 나아가, 소비액이 늘어날수록 복권 당첨의 기회도 커진다. 상생소비복권은 8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의 누적 결제액을 기준으로, 5만 원당 1장의 쿠폰이 지급된다. 1인당 최대 10장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총 2,025명에게 10억 원 상당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1등에게는 무려 2천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어떻게 참여하고, 누가 받을 수 있나?**

상생소비복권의 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은 명확하다. 우선, ‘상생페이백’ 제도 신청이 필수적이다. 상생페이백 신청 기간은 9월 15일부터 시작하여 2025년 11월 30일까지이다. 신청은 상생페이백 누리집에서 간단한 본인인증 후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상생소비복권 응모 기준은 8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의 소비 실적이며, 5만 원당 1장의 응모 기회가 주어진다. 1인당 최대 10장까지 응모 가능하므로, 꾸준히 소비하는 것이 당첨 확률을 높이는 길이다.

**꼭 알아두어야 할 유의사항은?**

상생소비복권 참여 시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첫째, 1등 당첨의 행운을 누리려면 비수도권 지역에서 5만 원 이상 소비 실적이 있어야 한다. 수도권에서만 소비했다면 2등부터 4등까지의 당첨 기회만 주어진다.

둘째, 복권에 포함되지 않는 사용처가 있다. 내수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만큼,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 온라인 거래,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서의 소비는 인정되지 않는다. 전통시장이나 동네 가게 등에서 소비하는 것이 혜택을 받는 데 유리하다.

한편, 정부는 민생 경제 활성화를 위해 ‘민생회복 소비쿠폰’도 시행 중이다. 7월에 1차 시행되었고, 9월 말에는 2차 신청이 예정되어 있다. 2차 쿠폰은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전 국민에게 1인당 1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정부가 마련한 이러한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소비를 통해 가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더 나아가서는 행운의 기회까지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올가을, 풍성한 소비와 함께 풍성한 행운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