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

게임 산업 지원 확대, K-게임으로 세계 3위 강국 도약 가능

이제 게임 산업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어 K-게임으로 세계 3위 강국으로 발돋움할 기회가 열린다.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이 운영하는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기 위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인조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세계를 볼 수 있는지, 게임 내에서 차 한 대를 구매하기 위해 몇 시간의 노동이 필요한지 등 게임 시스템과 현실 경제의 연관성에 대한 깊이 있는 질문을 던졌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관련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와 함께 K-게임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제안들을 쏟아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게임 분야가 문화산업의 핵심적인 부분임을 강조하며,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하나의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 이 대통령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오갔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들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피력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이 전략 품목이 되어야 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더 많은 인디게임 팀들에게 제공된다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현실,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게임 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확보 및 멀티 유즈 전략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눴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 산업 지원 확대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