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다양한 가족 지원을 위한 정부 정책이 더욱 확대된다. 특히 청소년의 활동과 참여를 활성화하고, 건강권 및 마음 건강 증진, 온라인 안전 강화, 아이돌봄 지원 확대, 그리고 한부모·이주배경 가족 등 지원 강화 방안이 마련되어 우리 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장 먼저, 청소년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한 지원이 강화된다. 국제 교류 등 다양한 활동 및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사업이 확대되며, 방과 후 아카데미에서는 체험 및 학습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인구 감소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의 균형 성장을 단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청소년의 건강권과 마음 건강 증진에도 적극 나선다. 정서·행동 위기, 고립·은둔, 고위험 청소년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지며, 취약 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건강 체험 지원도 확대된다. 더불어 아동·청소년의 온라인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시민 교육 지원과 미디어 과의존 청소년 치유 프로그램 및 전문 상담 인력 확충에 힘쓸 계획이다.
아이를 돌보는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아이돌봄 지원도 대폭 확대된다. 정부 지원 소득 기준이 단계적으로 완화되고 지원 비율이 상향되며, 취학 전·후 차등 지원 제도가 폐지된다. 또한, 돌보미의 안정적인 일자리 환경 조성을 위해 돌봄 수당이 인상되고 야간 긴급 돌봄 수당이 신설된다.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 관리 체계 구축도 추진된다.
더불어 한부모·이주배경 가족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한 지원도 강화된다. 한부모 가족의 아동 양육비 지원 소득 기준이 완화되고 지원금도 상향된다. 미혼모·부, 조손 가구 등에게 제공되는 추가 아동 양육비 지원도 확대되며, 이주 배경 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육 지원 역시 강화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국정과제 추진을 통해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다양한 가족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기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 많은 이야기
키옥시아, 미국에서 반도체 기술 발표한다.
게놈 분석, 새로운 지평 열다”… 파즈바이오 GigaLab 선정
VIDYAQAR, 양자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