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 지원이 본격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포항 포스코를 방문해 AI 스마트 제철공정 및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 현장을 점검하고, 철강업계와의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지원은 특히 철강업계가 겪고 있는 글로벌 공급과잉, 수입재 침투 등 어려움을 해소하고, AI를 통한 근로자 안전 강화 및 저탄소·고부가 철강재 전환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지원책은 ‘철강 수출공급망강화 보증상품’ 신설이다. 철강기업, 금융권, 정책금융기관이 협력하여 약 4,000억 원의 지원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철강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 공급망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철강산업의 미래 경쟁력 핵심으로 꼽히는 ‘한국형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에도 박차가 가해진다.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총 8.1천억 원 규모의 실증사업이 추진되며, 이는 철강산업의 친환경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AI 접목을 통한 효율성 및 산업 안전 강화, 저탄소 철강재 및 특수탄소강 전환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 등 저탄소·고부가 전환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최근 반복되고 있는 철강산업 근로자 안전사고와 관련하여 정부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기업 관리 강화와 투자를 촉구했다. 안전이 산업 경쟁력의 출발점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넥스틸, TCC스틸 등 주요 철강기업 대표와 한국철강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대미(對美) 관세 협상에서 철강 관세 면제가 관철되지 못한 점에 대한 업계의 이해를 구하며, 미국 측과 관세 완화 협의를 지속하고 관세 후속 지원 대책 이행, 불공정 수입재 방도 적극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정부는 국내외 공급과잉 문제에 대해서도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품목별 대응 방향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철강산업 위기로 촉발된 지역 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철강산업특별법’의 핵심 정책 과제들이 입법화될 수 있도록 국회와도 긴밀히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이처럼 정부는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TF’ 등을 통해 전문가 및 업계와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으며,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철강산업 고도화 방안’을 향후 발표할 계획이다. 이 방안에는 글로벌 공급과잉 대응 지원, 불공정 수입재 대응, 저탄소·고부가 전환, 안전관리 및 상생협력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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