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8일

2025년 홈택스, 혜택받기 더 쉬워진다

이제부터 홈택스 이용이 훨씬 편리해지고 똑똑해진다. 2025년부터 홈택스에서 신고와 민원을 처리할 때 모바일로 증빙 서류를 제출할 수 있게 되며, 환급 신고도 ARS를 통해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다. 특히, 2025년 2기 부가가치세 예정 신고부터는 모바일 부가세 전자신고를 미리채움 서비스로 받을 수 있어 납세자들이 더욱 편하게 세금 신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납세자들의 입장에서 홈택스 서비스를 재구성하여 제공된다. 2025년 9월부터 홈택스 주요 화면이 납세자 중심으로 재구성되어, 고충민원 및 권리보호, 납부·고지·환급, 종합부동산세, 전자기부금영수증, 지급명세서 제출,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등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에 더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혜택 중 하나는 ‘모바일 증빙서류 제출 서비스’의 개시다. 앞으로는 세금 신고나 민원 업무를 처리할 때 필요한 증빙 서류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촬영하여 제출할 수 있다. 또한, ‘원클릭 환급 ARS 신고 서비스’를 통해 전화로도 간편하게 환급 신고를 완료할 수 있게 되어, 복잡한 절차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특히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에게 유용한 ‘모바일 부가세 전자신고 미리채움 서비스’가 2025년 2기 부가가치세 예정 신고부터 새롭게 적용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홈택스에서 미리 채워진 부가세 신고 정보를 바탕으로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신고를 마칠 수 있다.

홈택스 포털은 전반적으로 납세자 중심의 환경으로 개선된다. 기존에 여러 단계로 나뉘어 있던 서비스들이 납세자 관점에서 재구성되어, 고충민원 및 권리보호 관련 정보, 납부·고지·환급 관련 안내, 종합부동산세 신고,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및 제출, 지급명세서 제출, 그리고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등 자주 이용하는 주요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된다. 이러한 개선 사항들은 2025년 9월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며, 업무 일정에 따라 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