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수출입 운송 비용에 변화가 생겼다. 어떤 경로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하락하거나 상승하는 등 다양한 변동을 보였다. 특히 해상 수출입과 항공 수입 전반에 걸쳐 나타난 이번 변화는 물류 비용 관리에 민감한 기업들에게 중요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상 수출의 경우, 미국 서부와 동부, 유럽연합, 중국으로 향하는 운송 비용은 하락세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전월 대비 미국 서부 운송 비용은 3.9% 감소한 5,284천원, 미국 동부는 7.5% 감소한 5,849천원을 기록했다. 유럽연합은 4.3% 하락한 3,774천원, 중국은 0.9% 감소한 614천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개월 연속 하락 또는 5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간 결과다. 반면, 일본으로 가는 해상 수출 운송 비용은 9.8% 상승한 727천원으로, 2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베트남 역시 0.3% 소폭 상승한 1,555천원을 기록했다.
해상 수입에서는 미국 서부, 유럽연합, 일본, 베트남으로 들어오는 물류 비용이 하락했다. 전월 대비 미국 서부 운송 비용은 5.8% 감소한 2,573천원, 유럽연합은 14.0% 크게 하락한 1,029천원이었다. 일본은 2.1% 감소한 1,003천원, 베트남은 0.5% 소폭 하락한 1,180천원을 나타냈다. 특히 일본은 2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그러나 미국 동부로 들어오는 해상 운송 비용은 23.0% 큰 폭으로 상승한 1,997천원을 기록했으며, 중국행은 1.6% 상승한 1,193천원으로 집계되었다.
항공 수입 운송 비용 역시 변동이 있었다. 유럽연합, 중국, 베트남으로 들어오는 항공편 운송 비용은 하락했다. 전월 대비 유럽연합은 24.1% 큰 폭으로 하락한 4,584원, 중국은 3.5% 감소한 3,025원, 베트남은 0.9% 하락한 4,468원이었다. 하지만 미국행 항공 운송 비용은 52.6%로 매우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며 6,391원을 기록했고, 일본행 역시 5.0% 상승한 1,734원을 나타냈다.
이번 2025년 8월 운송 비용 현황은 전반적으로 원거리 항로의 일부 하락과 근거리 항로의 상승 또는 하락 혼조세를 보였다. 특히 유럽연합으로 향하는 해상 수출과 항공 수입 비용의 하락, 그리고 미국 동부행 해상 수입 및 미국행 항공 수입 비용의 상승이 두드러졌다. 기업들은 이러한 운송 비용 변동 추세를 면밀히 파악하여 물류 전략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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