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는 이제 소비자가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는, 더욱 공정한 시장 환경을 기대해도 좋다. 이는 정부가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2025년 9월 2일에 개최된 제15회 소비자정책위원회의 결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위원회는 소비자의 삶과 직결되는 소비자 보호를 위한 4대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 4대 목표는 소비자가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불편과 피해를 사전에 막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즉,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예방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는 소비자가 부당하거나 불공정한 거래에 노출될 가능성을 현저히 낮춰주며, 예상치 못한 피해를 미리 방지하는 든든한 안전망 역할을 할 것이다.
더 나아가, 만약 소비자가 불가피하게 피해를 입게 되더라도 신속하게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에 포함된다. 앞으로는 소비자가 피해를 경험했을 때,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절차 대신 빠르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다. 이는 소비자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주고, 피해로 인한 어려움을 빠르게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처럼 권익 침해를 사전에 막고, 발생한 피해를 신속하게 구제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소비자 보호 4대 목표의 본격적인 추진은 결국 우리 사회의 시장 전체를 더욱 투명하고 공정하게 만들 것이다. 그 결과, 소비자는 금전적 손해나 불이익을 걱정하는 대신, 자신의 권리가 제대로 보호받고 있다는 확신 속에서 더욱 자유롭고 만족스러운 소비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자료제공 : (www.korea.kr) ]


더 많은 이야기
국회세종의사당 가는 길, 금강 넘는 새 다리로 훨씬 쉬워진다
항공 운임 부담은 낮게, 여행 신뢰도는 높게! 소비자 혜택 온다!
결혼 준비 스드메 비용, 이제 투명하게 확인하고 합리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