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09일

여성농업인, 농기계 활용 자신감 UP! ‘2025 여성농업인 농기계 챌린지’ 참가하세요

여성농업인이라면 주목해야 할 기회가 찾아왔다. 농촌진흥청은 오는 9월 10일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에서 ‘2025 여성농업인 농기계 챌린지’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여성농업인의 농업기계 활용 능력을 높이고, 더 안전하고 스마트하게 농사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 her! 정밀하게, 센스 있게, 한 뼘 더 스마트하게’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챌린지에 참여하면 노동력 절감과 안정적인 작물 생육에 필수적인 농업기계 조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번 챌린지에 참가하는 60명의 여성농업인(20개 팀)은 전국 8개 도에서 추천받은 실력자들이며, 총 2부로 나뉘어 경연을 펼치게 된다. 주요 종목으로는 ▲보행관리기를 활용한 두둑 성형 ▲반자동 정식기를 이용한 배추 모종 심기 ▲트레일러가 부착된 트랙터로 ㄷ자 코스 전후 주행 등이 진행된다. 이러한 종목들은 실제 농작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익히고 실력을 겨룰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각 종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20명의 수상자에게는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장 상장과 상품이 수여될 예정이다.

단순한 경연 대회에 그치지 않고, 참가자와 관람객 모두가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되었다. 농촌진흥청에서 자체 개발한 농업기계 10종과 농작업 편의 및 안전 장비 19종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또한, 모의실험 장치(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트랙터 운전 체험과 무인기(드론) 비행 체험도 준비되어 있어 최신 농업 기술을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여성농업인이 농업기계를 잘 다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토크쇼 ‘여성농업인이 농업기계를 잘 다뤄야 하는 3가지 이유’, 여성농업인들의 도전 과정을 담은 영상 ‘좌충우돌 여성농업인의 도전기’, 그리고 농업기계 관련 퀴즈 쇼 ‘도전! 농업기계 골든벨’ 등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이 연이어 펼쳐진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여성농업인들이 농업기계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동료들과의 교류를 통해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2025 여성농업인 농기계 챌린지’가 단순한 경쟁을 넘어 여성농업인들이 농업기계를 더욱 자신감 있게 활용하고, 안전한 농작업 문화를 확산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승돈 농촌진흥청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여성농업인들이 농업기계를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자신감의 도구로 받아들여 현장에서 안전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여성농업인 농기계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현장 실습형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농업기계 활용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